‘집에 있는 교회’ 칼럼 #212 _성경 숲 여행 길잡이 2
2024년 1월 둘째 주 칼럼(2024.1.14. ~ 2024.1.20.)
주현절 후 둘째 주일
Ⅰ. 성경 숲 여행
2. 전체 숲을 보는 방법 “성경목록”
‘성경 숲 여행’에서는 ‘성경 숲’을 세 가지 방법으로 살펴보게 된다.
첫 번째, 성경 숲을 보는 방법은 ‘성경목록’이다. 성경공부를 할 때 이 부분을 소홀히 하는 경우가 많다. 그래서인지 성경의 순서를 모르는 분들이 많다. 교회에 다닌 연수가 오래되어 여전히 성경순서를 정확하게 아는 사람들이 많지 않다. 가장 기본 중에 기본이다. 우리가 보고 있는 성경은 ‘개역개정성경’이다. 성경에 수록된 성경의 순서는 반드시 기억해야 한다. 의미없이 그냥 순서가 정해진 것이 아니다. 앞에서 살표 보았듯이 성경은 장르별 순서로 수록 되어 있다. 이 순서를 잘 기억하고 각 장르별 성경을 알고 있어야 한다. 성경연구에 있어서 가장 기본은 ‘성경목록’을 따라서 성경의 순서를 기억하는 것이다. 성경 숲 여행에서 ‘성경 숲’을 보는 첫 번째 방법이다.
두 번째, 성경 숲을 보는 방법은 구약 ‘Bible Gate’와 신약 ‘Bible Cross’이다. 바이블 게이트와 바이블 크로스는 이미지를 활용해서 각 숲(각 성경)의 위치와 크기, 성경의 장르(특징)까지 한꺼번에 모두 볼 수 있다. 여기에서 우리는 ‘문’이라는 이미지와 ‘십자가’라는 이미지를 통해 성경 숲을 보게 된다. 다시 한 번 기억하자. 성경 숲 여행에서 성경 전체 숲 보는 두 번째 방법은 구약은 ‘Bible Gate’이고, 신약은 ‘Bible Cross’이다.
세 번째, 성경 숲을 보는 방법은 구약 ‘Biblical Times’와 신약 ‘Biblical Events’이다. 이 방법은 역사의 순서로 성경을 보는 방법이다. 성경은 장르별 순서로 베열 되어 있어서 자칫 잘못하면 역사적 흐름을 따라 가지 못하게 된다. 성경은 분명 각 시대별 역사 가운데 쓰여졌고 시대적 산물이다. 역사의 순서로 정리해서 보지 않으면 성경이라는 전체 숲을 이해하기가 어려운 이유가 여기에 있다. 그래서 반드시 성경을 공부할 때 살펴보아야 할 것이 역사적 순서이다. 성경 숲은 구약에 ‘Biblical Times’와 신약에 ‘Biblical Events’이다. 어느 시대에 어떤 성경이 쓰여졌는지 살펴보는 과정을 통해 각 성경이 쓰여진 배경을 알 수 있고 성경을 좀 더 입체적으로 보게 된다. 성경의 시대적 배경을 공부하고 살펴보는 작업이 성경연구의 기본이고 시작이다.
이제 ‘성경 숲 여행’의 기본인 성경 전체의 숲을 보는 세 가지 방법을 따라 좀 더 구체적으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성경 숲 ‘성경목록’
‘성경 숲 여행’에서 성경 전체의 숲을 보는 첫 번째 방법은 ‘성경목록’이다. 성경 순서는 장르별로 묶음으로 기록되어 있다. 물론 이 순서는 우리가 보고 있는 ‘개역개정성경’의 수록 순서와 같다. 우리는 어려서 교회학교에서 ‘성경목록가’로 외웠던 경험이 있다. 그때 외웠던 성경목록에 대한 기억도 도움이 될 것이다. 다양한 방법으로 성경의 순서를 외우면 된다. “성경 숲 여행”에서는 “성경책명약자표”를 이용해서 외우게 된다. 성경책명약자표는 우리가 잘 알고 있는 성경책을 넘겼을 때 나오는 각 성경책별 약어이다. 성경에 색인을 넣어서 성경을 찾기 쉽도록 고안된 것이다.
성경 순서를 외울 때 장르별로 외워서 정리하면 좀 더 쉽게 외울 수 있다.
먼저 구약에 네 개의 장르, 율법서, 역사서, 시가서, 예언서 네 개의 장르를 떠올려 본다. 다 떠올려 봤으면 이제 각 장르별로 떠올려 본다. ‘율법서 창 출 레 민 신’이다. ‘창세기, 출애굽기, 레위기, 민수기, 신명기’ 이렇게 5권이다. ‘역사서 수삿룻삼상하왕상하 대상하스느에’ 이다. ‘여호수아, 사사기, 룻기, 사무엘상, 사무엘하, 열왕기상, 열왕기하, 역대상, 역대하, 에스라, 느헤미야, 에스더’이다. 이렇게 12권이다. ‘시가서 욥시잠전아’, ‘욥기, 시편, 잠언, 전도서, 아가’ 이렇게 5권이다. 선지서는 대선지서와 소선지서로 나누어서 보게 된다. ‘대선지서 사렘애겔단’이다. ‘이사야, 예레미야, 예레미야애가, 에스겔, 다니엘’ 이렇게 5권이다. ‘소선지서 호욜암옵욘미나합습학슥말’이다. ‘호세아, 요엘, 아모스, 오바댜, 요나, 미가, 나훔, 하박국, 스바냐, 학개, 스가랴, 말라기’ 이렇게 12권이다.
이제 신약에 네 개의 장르 복음서, 역사서, 서신서, 예언서를 떠올려 본다. 다 떠올려 봤으면 각 장르별 책명을 떠올려본다. ‘복음서 마막눅요, 마태복음 마가복음 누가복음 요한복음’ 이렇게 4권이다. ‘역사서 행 사도행전’으로 신약에서 역사서와 예언서는 각각 한 권이다. 서신서는 바울서신과 일반서신으로 나누어서 외운다. ‘바울서신 롬고전후갈엡빌골살전후딤전후딛몬, 로마서, 고린도전서, 고린도후서, 갈라디아서, 에베소서, 빌립보서, 골로새서, 데살로니가전서, 데살로니가후서, 디모데전서, 디모데후서, 디도서, 빌레몬서’ 이렇게 13권이다. ‘일반서신 히약벧전후요일이삼유, 히브리서, 야고보서, 베드로전서, 베드로후서, 요한일서, 요한이서, 요한삼서, 유다서’ 이렇게 8권이다. 마지막으로 ‘예언서 계, 요한계시록’ 1권이다. 다음 시간에 살펴보게 되겠지만 사도행전과 요한계시록은 십자가의 양 날개가 된다.
성경 숲 여행을 떠나기 위해 학습용 영상도 준비해 놓았다. 유튜브에서 “성경숲여행” 또는 “로뎀나무TV” 아끈공동체 유튜브 채널에 들어가 재생목록에서 성경숲여행을 찾아가면 볼 수 있다.
이번 주 동안 함께 보면서 함께 떠날 성경숲여행은 ‘성경목록’이다. 좀 더 쉽게 여행할 수 있도록 성경목록 외우기 학습 영상이 준비되어 있다. 영상을 도움을 받아 외워봐도 좋다. 유튜브에서 “성경숲여행 성경목록”을 검색하면 곧바로 학습영상을 볼 수 있다.
성경 숲 여행 학습영상은 동일한 패턴으로 만들어졌다. 영상길이는 평균 5-10분 내외이다. 일주 동안 하루에 10분을 투자하면 어렵지 않게 성경 전체 숲을 그릴 수 있게 된다. 학습은 반복이다. 그래서 5번 반복해서 볼 수 있게 제작하였다. 1~3번은 같은 내용이 반복해서 나오고 4번째는 내용을 가렸다. 그 이유는 3번 보면서 외웠던 내용을 4번째에 잘 기억하고 있는 확인하기 위해서이다. 그리고 5번째는 다시 같은 내용이 반복된다. 5번째는 4번째 외웠던 내용을 확인하는 순서이다. 틀렸거나 기억이 안나는 부분을 다시 확인하고 수정하는 단계이다. 이렇게 하루에 10분 투자하면 성경 숲이 보이기 시작한다.
성경목록은 가볍게 넘어가는 경우가 많다. 이번에는 꼭 완벽하게 순서를 외우고 자신감을 되찾는 우리 모두가 되기를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