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시가서 숲
시가서는 구약성경 세 번째 장르입니다. 시가서 숲에는 5개의 숲으로 구성됩니다. 시가서는 욥기를 제외하고 모두 통일왕국시대에 쓰여졌습니다. 대부분의 시가서를 다윗과 솔로몬이 지었기에 그렇습니다. 대부분의 시편은 다윗이 하나님께 올려드린 기도와 노래입니다. 잠언, 전도서, 아가는 솔로몬이 자신의 경험과 믿음과 경험을 통해 남긴 지혜서입니다.
지난 시간 성경전체의 숲에서 함께 외웠던 성경약자표를 따라 시가서 부분을 다시 한 번 외웁니다. 「시가서 외우기」따라 “욥시잠전아”로 외웁니다. 어렵지 않게 역사서 5권을 외우게 되실 것입니다.
2. 시가서 숲의 크기
시가서 숲은 욥기, 시편, 잠언, 전도서, 아가서 다섯 개의 숲으로 이루어졌습니다. 그리고 그 각 숲의 크기는 욥기 숲 42장, 시편 숲 150장, 잠언 숲 31장, 전도서 숲 12장, 아가 숲 8장입니다.
시편은 150편이기에 하루에 5편씩 읽게 되면 한 달에 시편 한 번 읽게 됩니다. 시편은 다양한 상황 가운데 드려진 기도이기에 우리에 펼쳐지는 다양한 상황 속에서 기도드릴 수 있도록 안내합니다. 잠언은 31장으로 하루에 1장씩 읽게 되면 한 달에 한 번 읽을 수 있습니다. 잠언의 생활의 지혜가 담겨져 있기에 한 달에 한 번 읽을 것을 권면합니다.
3. 시가서 숲의 시대별 구분
시가서 숲은 두 시대에 걸쳐 기록됩니다. 먼저 욥기는 족장시대로 거슬러 올라갑니다. 욥이 살았던 시대를 아브라함과 같은 시대입니다. 그렇기에 욥기의 배경은 족장시대가 됩니다. 우스 땅에 살았던 욥은 온전하고 정직하여 하나님을 경외하며 악에서 떠난 자(욥1:1)였다고 기록합니다.
시편 중 150편 중 73편의 시가 다윗의 시입니다. 대부분의 시가 다윗의 작품입니다. 시가서 중 나머지 잠언, 전도서, 아가는 모두 솔로몬이 지은 것입니다. 시편, 잠언, 전도서, 아가의 배경은 모두 통일왕국시대입니다.
4. 시가서 숲의 다섯 개의 숲
욥기는 시가서의 첫 번째 숲입니다. 욥기는 신정론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고난을 겪는 의인 욥과 세 친구의 대화를 통해 이 땅에서 하나님의 주권이 무엇인지를 보여줍니다.
시편은 시가서의 두 번째 숲입니다. 다윗, 아삽, 고라자손, 솔로몬, 모세, 무명의 시인이 각자의 삶의 자리에서 하나님께 드린 기도, 찬양, 시를 모아 책으로 엮은 것입니다. 우리 인생의 모든 순간이 다 녹아들어 있다고 할 수 있을 정도로 다양한 상황에서 드려진 기도입니다.
잠언은 시가서의 세 번째 숲입니다. 솔로몬이 자신의 자녀에게 주는 아름다운 지혜서입니다. 자신의 경험과 하나님께서 주신 지혜이기에 이 땅을 살아가는 우리에게 너무도 유익한 교훈이라 할 수 있습니다.
전도서는 네 번째 숲입니다. 솔로몬은 통일왕국으로 왕으로 모든 것을 다 가지고 누렸던 사람입니다. 그것을 다 경험하고 나서 하나님의 부재 속에 모든 것이 헛됨을 고백합니다.
아가는 시가서의 다섯 번째 숲입니다. 솔로몬과 술람미여인의 아름다운 사랑이야기입니다. 신랑되신 주님과 신부된 성도의 모습을 상징적으로 잘 보여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