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에 있는 교회’ 칼럼 #221 _창세기 숲 여행(2)
2024년 3월 셋째 주 칼럼(2024.3.17. ~ 2024.3.23.)
사순절 다섯째 주일
Ⅱ. 창세기 숲 여행
4. 시작의 책: 세계의 시작과 이스라엘 백성의 시작
‘창세기 숲’은 시작의 책이다. 성경의 첫 번째 책이기에 그렇게 부를 수도 있지만 그 내용을 들여다 보면 숲 안에 온통 시작에 대한 이야기로 가득 채워져 있다.
1)세계의 시작(1장)
“태초에 하나님이 천지를 창조하시니라” _창1:1
창세기 1장은 천지창조에 대한 이야기이다. 하나님께서는 6일 동안 천지를 창조하셨다. 첫째 날, 빛을 창조하셨다. 둘째 날, 궁창을 만드셨다. 셋째 날, 땅과 바다를 만드셨다. 넷째 날, 광명체를 만드셨다. 다섯째 날, 하늘의 새와 바다의 물고기를 만드셨다. 여섯째 날, 땅의 짐승과 사람을 만드셨다. 이렇게 천지를 만드실 때 하나님께서는 말씀으로 세상을 창조하시고 이 땅에 하나님 나라를 만드셨다. 6일 동안 천지를 만드실 때에도 그냥 만들지 않으시고 일정한 구조를 가지고 만드셨다. 그리고 무엇보다 만드신 후에는 그것을 다스리고 주장할 수 있는 주체를 지으셨다.
2)인류의 시작
“하나님이 이르시되 우리의 형상을 따라 우리의 모양대로 우리가 사람을 만들고 그들로 바다의 물고기와 하늘의 새와 가축과 온 땅과 땅에 기는 모든 것을 다스리게 하자 하시고 하나님이 자기 형상 곧 하나님의 형상대로 사람을 창조하시되 남자와 여자를 창조하시고” _창1:26-27
첫 인류의 시작에 대한 기록이다. 하나님께서는 사람을 만드실 때 ‘우리의 모양대로’ 곧 ‘자기 형상대로’ 사람을 창조하셨다. 첫 사람 ‘아담’을 흙으로 빗어 만드시고 그 코에 생기를 불어 넣으심으로 생령이 되게 하셨다. (창2:7) 하나님께서 만드신 첫 사람은 모든 인류의 원형이다. 사람은 하나님께서 불어 넣어주신 생기로 영혼육이 온전히 살아있는 사람이 되었다.
3)문명의 시작
“아다는 야발을 낳으니 그는 장막에 거주하며 가축을 치는 자의 조상이 되었고 그의 아우의 이름은 유발이니 그는 수금과 퉁소를 잡는 모든 자의 조상이 되었으며 씰라는 두발가인을 낳았으니 그는 구리와 쇠로 여러 가지 기구를 만드는 자요 두발가인의 누이는 나아마였더라” _창4:20-22
인류의 있어서 혁명과 같은 시기들이 있었다. 사냥하던 인류가 동물을 가두어 기르게 된 것은 한 곳에 머물러 살 수 있게 해 준 놀라운 발견이었다. 악기와 음악은 심신이 지친 인류에 안식과 위로를 주었다. 이 또한 인류에 있어서 혁명이다. 무엇보다 돌과 나무를 사용하던 인류가 청동과 철을 이용하여 농기구와 무기를 사용하게 된 것은 가장 큰 혁명이다. 이에 대한 인류의 시작의 이야기를 우리는 말씀을 통해 보게 된다.
4)가정의 시작
“여호와 하나님이 아담에게서 취하신 그 갈빗대로 여자를 만드시고 그를 아담에게로 이끌어 오시니 아담이 이르되 이는 내 뼈 중의 뼈요 살 중의 살이라 이것을 남자에게서 취하였은즉 여자라 부르리라 하니라 이러므로 남자가 부모를 떠나 그의 아내와 합하여 둘이 한 몸을 이룰지로다” _창2:22-24
천지를 창조하시고 하나님께서 가장 먼저 하신 일은 가정을 이루게 하신 일이다. 사람이 생활하는데 있어서 본질이 곧 가정임을 알 수 있다. 사람은 반드시 남녀가 가정을 이루어야 함을 말씀해 준다.
5)죄의 시작
“여자가 그 나무를 본즉 먹음직도 하고 보암직도 하고 지혜롭게 할 만큼 탐스럽기도 한 나무인지라 여자가 그 열매를 따먹고 자기와 함께 있는 남편에게도 주매 그도 먹은지라” _창3:6
천지를 창조하시고 가정을 이루게 하신 하나님께서는 아담과 하와로 이 모든 것을 정복하고 다스리게 하셨다. 단 딱 한 가지만 예외로 하셨다. 에덴동산 가운데 있는 ‘선악을 알게 하는 나무’의 열매만 먹지 말 것을 명령하셨다.
“선악을 알게 하는 나무의 열매는 먹지 말라 네가 먹는 날에는 반드시 죽으리라 하시니라” _창2:17
아담과 하와는 이 유일한 하나님의 명령을 어김으로 죄가 인류 안에 들어오게 되었다. 그 죄로 말미암아 인류에 죄가 들어왔고 그 벌로 에덴동산에서 쫓겨나고 여자는 해산의 고통을, 남자는 노동의 고통을 받게 되었다. 무엇보다 죄의 삯은 사망임을 아담의 모습을 통해서 분명하게 보여준다.
6)구원의 시작
“여호와 하나님이 뱀에게 이르시되 네가 이렇게 하였으니 네가 모든 가축과 들의 모든 짐승보다 더욱 저주를 받아 배로 다니고 살아있는 동안 흙을 먹을지니라 내가 너로 여자와 원수가 되게 하고 네 후손도 여자의 후손과 원수가 되게 하리니 여자의 후손과 원수가 되게 하리니 여자의 후손은 네 머리를 상하게 할 것이요 너는 그의 발꿈치를 상하게 할 것이니라 하시고” _창3:14-15
선악과를 먹음으로 죄가 인류 안에 들어오게 되고 그 죄로 말미암아 죽음만 있게 된 인류에 대해 하나님께서는 사단의 계략대로 놔두지 않으셨다. 하나님의 형상으로 만들어진 사람들이 사망에 이르지 않도록 하시기 위해 여자의 후손을 통해 사단의 계략에서 인류를 구원하실 계획을 가지고 계셨다. 여자의 후손인 예수 그리스도를 통한 구원의 계획이다. 이것을 우리는 구원의 시작이라 말할 수 있다.
7)죽음의 시작
“네가 흙을 돌아갈 때까지 얼굴에 땀을 흘려야 먹을 것을 먹으리니 네가 그것에서 취함을 입었음이라 너는 흙이니 흙으로 돌아갈 것이니라 하시니라” _창3:19
창세기 2장 7절에서 “하나님이 땅의 흙으로 사람을 지으시고” 말씀하신다. 하나님께서 흙으로 사람을 지으셨다. “너는 흙이니 흙으러 돌아갈 것이니라” 여기서 다시 흙으로 돌아갈 때라는 것은 마지막 죽음을 의미한다. 흙에서 낳았기에 흙으로 돌아가는 인생이다.
“가인이 그의 아우 아벨에게 말하고 그들이 들에 있을 때에 가인이 그의아우 아벨을 쳐 죽이니라” _창4:8
창세기 4장 8절은 인류의 첫 죽음에 대해 기록한다. 가인이 아우 아벨을 쳐 죽임으로 3장 19절에서 말씀하신 사람이 흙이니 흙으로 돌아가는 모습을 보게 된다. 첫 죽음이자 첫 살인으로 죽음이 죄와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음을 더욱 확실히 보여준다.
8)제사의 시작
“세월이 지난 후에 가인은 땅의 소산으로 제물을 삼아 여호와께 드렸고 아벨은 자기도 양의 첫 새끼와 그 기름으로 드렸더니 여호와께서 아벨과 그의 제물은 받으셨으나” _창4:3-4
하나님께 드린 첫 제사와 제물에 대한 이야기이다. 가인과 아벨은 자신의 소산으로 하나님께 제사를 드린다. 제사를 드릴 때 제물의 종류보다 제사를 드리는 자의 마음이 얼마나 중요한지 가인과 아벨의 제사를 통해 우리에게 말씀해 준다.
9)민족의 시작
“노아의 아들 셈과 함과 야벳의 족보는 이러하니라 홍수 후에 그들이 아들들을 낳았으니” _창10:1
창세기 10장은 노아의 세 아들을 통해 민족이 세워지는 것을 보여준다. 세 아들은 순서대로 첫째 셈, 둘째 함, 셋째 야벳이지만 성경은 막내 야벳의 자손부터 기록한다. 세 아들을 통해 그 자손들이 민족을 이루는데 각각 민족을 보면 앞으로 성경에서 자주 등장하는 민족의 이름들도 눈에 들어온다.
10)선민의 시작
“여호와께서 아브람에게 이르시되 너는 너의 고향과 친척과 아버지의 집을 떠나 내가 네게 보여 줄 땅으로 가라 내가 너로 큰 민족을 이루고 네게 복을 주어 네 이름을 창대하게 하리니 너는 복이 될지라 너를 축복하는 자에게는 내가 복을 내리고 너를 저주하는 자에게는 내가 저주하리니 땅의 모든 족속이 너로 말미암아 복을 얻을 것이라 하신지라” _창12:1-3
하나님께서 일을 하실 때 많은 사람을 선택하지 않으신다. 딱 한 사람을 선택하시고 그를 통해 일하시기 시작하신다. 하나님께서는 아브람을 선택하셨다. 그리고 그를 통해 큰 민족을 이루게 하시고 하나님의 백성 삼아주시겠다고 약속하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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