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끈공동체 금요칼럼

성경 숲 여행 길잡이 6

 

‘집에 있는 교회’ 칼럼 #218 _성경 숲 여행 길잡이 6

2024년 2월 넷째 주 칼럼(2024.2.25. ~ 2024.3.3.)

사순절 둘째 주일

 

Ⅰ. 성경 숲 여행

 

 

성경 숲 여행을 하다 잠깐 두 주간의 휴식 시간이 있었는데 어떻게 다들 잘 지내셨을까요?

 

이제 다시 ‘성경 숲 여행’을 시작해 볼까요?

 

지금까지 다섯 번에 걸쳐서 성경 숲 여행 길잡이를 진행했다. 길잡이를 하는 이유는 성경 숲 여행 중을 길을 잃어버리지 않기 위해서 이고 만약 길을 잃어버리면 다시 쉽게 길을 찾아 갈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이다.

 

 

오늘은 지금까지 배웠던 숲 길잡이를 다시 점검하고 다시 확인하는 시간을 가지려 한다.

 

 

1) 성경 숲 ‘성경목록’

우리는 성경 숲 전체를 보는 첫 번째 방법으로 성경책약자표를 따라 구약과 신약의 숲들을 외웠다. 다시 한 번 외우면서 확인 해 본다.

 

 

 

 

 

 

 

2) 성경 숲 ‘Bible Gate’, ‘Bible Cross’

성경 숲 전체를 보는 두 번째 방법으로 우리는 이미지를 통해 구약을 장르별로 정리하고 각 성경 숲의 크기를 살펴보았다. 구약은 바이블 게이트이고 신약은 바이블 크로스이다.

 

 

 

 

 

 

 

 

 

3) 성경 숲 ‘Biblical Times’, ‘Biblical Events’

세 번째로 살펴보았던 성경 숲 전체를 보는 방법은 구약은 ‘비블리컬 타임스’, 신약은 ‘비블리컬 이벤츠’로 살펴보았다. 세 번째 방법은 성경을 연대기순으로 살펴보는 방법이다. 역사의 순서로 살펴보기 위해 구약은 9개의 시대로 정리했고 각 시대별로 쓰여진 성경책들을 정리했다. 신약은 17개의 사건으로 정리했고 신약시대의 주요 사건을 순서대로 정리하여 각 성경책들을 정리했다.

 

 

 

 

 

 

 

 

  무엇이든 기본이 가장 중요하다. 기본이 탄탄하게 잘 준비되어 있을 때 기본을 바탕으로 그 다음 과정이 잘 진행될 수 있다. 성경 숲 여행 길잡이를 통해 배운 내용은 ‘성경 숲 여행’의 기본 중의 기본이고 성경공부와 성서연구의 기본이 된다. 이 내용만 잘 정리하고 숙지하고 있어도 성경 전체를 보는 눈이 열리고 성경을 입체적으로 볼 수 있게 된다.

 

  소망하기는 우리 아끈공동체에 속한 교우님들의 성경에 대한 열정과 지식이 브리스길라와 아굴라 같이 되기를 바란다.